존경하는 한국군사학회 회원 여러분!
그리고 군사논단 애독자 여러분!

국군사학회는 23간 軍事分野의 전문학회로 계간지인 군사논단을 연간 4권씩 발간해 왔으며, 매년 학술세미나를 통해 국가안보와 국방력 제고를 위해 큰 역할을 담당하여 왔습니다.

 

그 동안 한국군사학회 발전을 위해 헌신 진력하신 문두식 회장과 한기호 이사장께 존경과 감사를 드립니다. 저는 4대 회장으로 취임한 임호영 회장과 함께 학회를 한 단계 더 발전시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존경하는 학회 회원 여러분, 군사논단 애독자 여러분!

 

우리 함께 학회의 설립목적에 맞게 국방, 군사 분야에 대한 Think Tank 역할 수행과, 이와 관련된 학술활동으로 군사분야 발전에 적극 동참하도록 합시다. 또한 세미나 개최와 군사논단 발간을 통해 국가안보의 정책 제언과 대안 제시를 하는 학회로 발전시키겠습니다. 아울러 학회 발전을 위해 다양한 구성원과 젊은 세대가 참여할 수 있도록 여건을 조성하겠습니다.

 

끝으로 학회가 더욱 발전하고 軍事分野의 최고의 학회가 되도록 노력하겠으며 여러분들의 동참을 기대합니다.

사단법인 한국군사학회 이사장 조원건

안녕하십니까?
제4대 한국군사학회 회장으로 취임한 임호영입니다.

사학에 대한 전문적인 식견이나 지식이 얕고 인품이나 능력, 그리고 경륜면에서도 많이 부족한 제가 軍史分野 전문학회인 한국군사학회 회장으로 일하게 되어 영광스러우면서도 한편 잘해낼 수 있을까하는 두려운 마음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 동안 한국군사학회를 발전시켜 오신 초대 故장지량 전회장과 오자복 장관, 김동성 전임이사장과 이강언회장, 그리고 직전 이사장님이신 한기호 전국회의원과 문두식 회장 등 모든 분들의 그 동안의 노고에 경의를 표하며 이제 새롭게 선임되신 조원건 이사장과 함께 군사학회의 발전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제가 회장으로 업무를 추진함에 있어서

첫째, 학회의 조직을 보다 효율적으로 운영하겠으며 이를 위해 예비역 군인뿐만 아니라 학계, 언론계의 영향력 있는 인물들과 軍事分野에 관심이 있는 젊은 인재들을 영입하고 국방부, 합참, 각군 본부 및 군사대학들의 교류를 확대 직접 국방에 도움이 될 수 있는 현안들을 발굴, 함께 토의하고 제안하는 등 생동감있는 학회가 되도록 하겠습니다.

둘째, 어려운 여건 하에서도 23년간 지속적으로 92호까지 발간해 온 「군사논단」계간지를 보다 질적으로 우수한 논문집으로 발전시켜 군사정책 수립에 도움이 되고, 군사 분야를 연구하는 많은 연구자들에게 지식과 새로운 정보를 제공할 수 있는 최고의 논문집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셋째, 연구활동의 활성화를 위해 연 1회 개최하고 있는 세미나를 확대발전시켜고, 미국과 중국을 비롯한 외국의 군사연구 단체들과 교류를 통해 활성화하겠습니다.

한국군사학회 임원 및 회원 여러분! 우리 학회는 순수한 군사분야의 역점을 두고, 미래 국방안보의 밑거름이 되는 연구활동을 추진해 나갈 것입니다. 이를 위하여 그 동안 어려운 환경속에서도 묵묵히 이어져 온 학회의 전통을 계승 발전시키기 위해 미력하나마 최선을 다해 경주하겠습니다.

 

“桐天年老恒藏曲(동천년노항장곡), 梅一生寒不賣香(매일생한불매향)”

 

이라는 詩句처럼 충절의 마음으로 지난 한 세월동안 학회를 이끌어 오신 선배님들의 업적에 누가 되지 않도록 노력을 경주하겠습니다.

모든 회원님들의 성원과 격려를 기대하며 인사올립니다.

사단법인 한국군사학회 회장 임호영